AI의 비약적인 발전은 우리의 일상에도 다양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날씨나 간단한 정보 검색부터 길 안내 모빌리티 기능, 대화 내용 요약, 숏폼 콘텐츠 제작까지. 더 많은 정보를 빠르게 파악하고, 나에게 더 가치 있는 정보를 더 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낮 시간이 더욱 풍요롭고 편리해졌죠.
🤖 정확한 명령어를 입력할 수 없는 수면 중에는 AI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 낮부터 밤까지, 24시간 나에게 꼭 맞는 AI 서비스는 너무 먼 이야기일까요?
에이슬립의 sleep AI는 낮 시간으로 한정되어 있던 우리의 일상을 밤 시간까지 연결합니다. 자는 동안 숨소리만으로도 우리의 수면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24시간 일관된 건강 관리를 위해 스스로의 수면을 잘 알게 해줍니다.
지금 바로 에이슬립의 독보적인 sleep AI 기술을 만나보세요. 에이슬립 API로, 고객의 낮과 밤, 24시간을 연결하세요.
AI는 정말로 우리의 일상을 바꿀 수 있을까?
지난해부터 전세계를 뜨겁게 달군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빅테크 플랫폼들이 AI 비서에 다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2011년 애플의 시리(Siri)를 시작으로, 2014년 아마존 알렉사, 2016년에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이미 AI 비서를 경험한 적이 있는데도 마치 완전히 새로운 기술이 우리 일상에 들어온 것 같은 현상을 보이고 있죠.
기존 AI 비서는 ‘AI가 내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한다’는 느낌을 주었는데요. 이는 한정된 질문과 요청 리스트만을 이해하는 지휘 및 통제(command-and-control) 시스템을 기반으로 설계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반면, 생성형 AI가 탑재된 현재의 AI 비서와는 ‘대화다운 대화’가 가능합니다. 인간의 개입을 덜고 GPT 모델이 스스로 수많은 데이터를 학습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학습 및 튜닝(Tuning) 방식의 변화로, AI는 이제 사람이 만드는 표현과 유사한 퀄리티의 결과물을 생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람이 묻는 질문에 마치 인간과 대화하는 수준의 답변을 매우 빠른 속도로 만들어낼 수 있게 된 것이죠. 그 결과 비로소 사용자의 말을 알아듣고 일상생활과 업무를 돕는 ‘AI 비서’가 나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국내에서 생성형 AI를 접목한 AI 비서로는 지난 9월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SKT의 A.(에이닷)이 있습니다. A.(에이닷)은 개인 맞춤 AI를 통해 달라지는 일상 경험을 보여주고자 ‘에이닷 전화’, ‘에이닷 포토’, ‘에이닷 루틴’ 등 다양한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중 특별히 주목하고자 하는 기능은 사용자들의 밤 시간을 책임지는 ‘A. sleep’ 서비스입니다. 에이슬립의 API가 탑재된 수면 분석 서비스 'A. sleep'을 통해 에이닷 사용자들은 낮부터 밤까지, 24시간 끊김 없이 연결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에이슬립의 압도적으로 정확한 수면 분석 기술이 지난 9월 26일 새롭게 출시된 SKT의 AI 비서 A.(에이닷)에 탑재되었습니다. A.(에이닷)의 '수면 분석 기능'을 통해 핸드폰만 있다면 숨소리로 가장 정확하게, 매일 밤 나의 수면 상태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고객의 낮 시간뿐만 아니라 밤 시간까지, 끊김 없이 연결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윤현상 SK텔레콤 AI 서비스사업부장은 에이슬립과 함께 에이닷슬립 서비스를 기획하게 된 배경을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SK는 에이전트로서 사용자의 하루를 처음부터 함께하고 싶은 바람이 있습니다. 그 시작점은 바로 잠에서 깨어나는 시간이겠죠. 그래서 'A. sleep' 이라는 수면 분석 기능을 (에이닷에) 제공한 것입니다.”
에이슬립의 API는 숨소리를 통해 수면 중 깸을 굉장히 높은 정확도로 추적해냅니다. 이를 통해 침대에 잠을 청하기 위해 누워있었던 시간이 아닌, '실제로 잠을 잔' 시간을 알려줍니다. 밤 동안의 긴 잠뿐만 아니라 짧은 낮잠에도 수면의 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이슬립 API가 탑재된 에이닷은
독보적인 정확도의 수면 분석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수면의 과정은 크게 수면 중 각성 혹은 깨어 있는 상태(Wake)부터 얕은 수면(Light)과 깊은 수면(Deep), 렘수면(REM) 이렇게 4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에이슬립의 API는 각 수면 단계 모두를 골고루 정확하게 모니터링하여 사용자의 수면 패턴과 수면 효율을 한 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그래프로 제공합니다.
에이슬립 API가 탑재된 에이닷은
가장 상쾌한 기분으로 일어나도록 스마트 알람 기능을 제공합니다.
잠을 자는 동안 우리 몸은 정지 상태로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잠이 드는 순간부터 뇌와 신체가 얕은 잠과 깊은 잠, REM 수면으로 구성된 수면 사이클을 반복하며 휴식과 회복의 과정을 거치는데요. 사용자의 수면 단계를 정확하게 추적하여, 가장 상쾌하고 활기찬 기분으로 일어날 수 있는 얕은 잠 단계에서 사용자를 깨워주는 AI 알람 기능을 제공합니다.
에이슬립 API가 탑재된 에이닷은
호흡 안정도 분석과 같은 심화된 수면 건강 정보를 제공합니다.
호흡이 멈추거나 얕아지는 구간 등 수면 단계(sleep stage)보다 심화된 수면 건강 정보를 제공합니다. 나의 수면 패턴과 수면 습관을 파악하는 것을 넘어 실질적인 수면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에이슬립은 경동나비엔과 업무협약을 체결, 개인별 수면 데이터에 따라 최적의 수면 온도를 제안하는 '숙면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에이슬립의 독보적인 수면 모니터링 기술과 경동나비엔의 온도 제어 기술을 결합해 숙면에 도움을 주면서도 에너지 사용까지 줄이는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인데요. 지난 여름, LG전자와 손을 잡고 수면 상태에 따라 에어컨 온도가 자동 조절되는 테스트 앱 ‘꿀잠온도’를 출시한 것에 이어 이번에는 겨울철 좋은 잠을 위한 최적의 온도를 찾으려는 비즈니스 파트너십입니다.